사랑에 대한 설명은 길게는 사람 관계의 근본 원인을 설명하는 것이다. 이 설명의 주된 점 중의 하나는 아이가 정상적인 감정, 사회적 성숙을 하기 위해 하나 이상의 주된 아빠, 엄마와의 관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랑 이론은 마음의 학문, 진화의 학문, 동물들의 학문을 포괄하는 모든 주제를 바탕으로 한다. 2차 대전 직후 생겨난 떠돌이들과 아빠, 엄마가 없는 아이들이 많은 사회적 교우관계에 어려움이 생기자 유엔에서는 마음 분석가이자 마음 치료사인 John 보우비에게 이 문제에 관한 논문을 작성하도록 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보우비는 사랑 이론의 토대가 되는 논문을 저술하였고, 이 주장은 매리 스위스나 로벗손의 연구와 고민에 의해 발전되었다. 아이들에게 사랑 행동 시스템의 목표는 사랑의 대상인 아빠, 엄마를 주변에 두는 것이다.
아이들은 반응을 곁에서 잘 해주고 자신에게 민감한 성인과 180일에서 730일 사이의 동안 사랑의 관계를 만들어야 한다. 아빠, 엄마의 반응이 이 시기 사랑의 형태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고, 이 사랑의 형태는 아이의 감각, 감정, 관계에 대한 생각과 기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랑의 이론적 주장에서는 사랑의 대상과 멀어지는 데 따른 분리 불안은 사랑의 관계가 만들어야 한 아이의 적응을 위한 정상 반응으로 여겨진다. 진화학자들은 이런 행동이 아이의 살아남는 가능성을 올리기 위한 과정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합니다.
기어 다니거나 걸어 다니기를 시작 할 때 아이는 자기와 친하다고 생각하는 보호자를 하나의 방패로 이용하기 시작하는데, 이 방패를 토대로 자기 주위를 탐색했다가 돌아오는 과정을 반복한다.
사랑의 관계와 연관이 된 아이는 대게 사랑의 대상을 근처에 두려는 특징을 보인다. 초기에 사랑 만들기에 관한 이론을 만들기 위해 보우비는 생물학, 관계 이론 (마음 분석학), 기능 작동 시스템, 동물학, 인지마음학 등의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섞었습니다. 1958년에 이론을 주장한 다음 1969, 1982 보우비는 세 가지의 이론 사랑과 상실이라는 책을 통하여 본인의 사랑이론 연구를 냅니다.
발달 마음 학자인 매리 스워스는 6070년 대에 사랑 이론의 기본 개념을 강하게 하며 "안전 방패"라는 이론을 제안하며 아이에게 나타나는 여러 가지 사랑 패턴에 대해 주장을 하였다. 스워스가 나눈 세 가지 사랑 패턴에는 불안정-회피 사랑, 안정 사랑, 안정 양가 사랑이 있다. 4 번째 혼돈 사랑은 나중에 알게 되었습니다.
80년대에 이 주장은 어른 간의 사랑의 연결로 확대되었습니다. 이런 연구들에서 아빠, 엄마와 자식 간의 인과 관계뿐 아니라 성적 매력, 친구 간의 우정, 사랑의 관계, 등 다른 사회들 역시 사랑 행동으로 설명할 수도 있는 것으로 표현되었습니다.
이 주장의 초창기에 마음 학자들은 보우비에게 따지며 그의 마음 분석은 가장 중요한 것이 빗나갔다며 큰 비판을 했습니다. 그렇나 그 후에 사랑 이론은 "초창기의 사회적 성장을 이해하는 우월하게 다가가는 방식이 되었으며, 아이들의 관계 만들기에 대한 사회적인 공부 활발히 일어나도록 만들었습니다. 나중에 '사회적 교우관계의 어려움이나 기질', 사랑 반복 분류의 힘든 일을 연관해 사랑 이론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기도 했습니다. 사랑 이론의 자세한 부분은 직접 부딪치는 연구를 통해 많은 애로사항이 있었으나, 그중에 가장 중요한 것에 대해서는 대학의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사랑 이론은 새로운 마음 치료의 개념을 생성해냈고, 일전에 있었던 마음 치료 방식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으며, 사랑 이론의 개념들은 사회 정책과 육아 정책에 많은 기여를 하였습니다.
사랑 이론에서 사랑이란 개인과 사랑의 대상 간에 존재하는 사랑의 유대를 뜻합니다. 이런 유대는 두 어른 사이에 서로 상호적으로 존재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아이와 보호자는 이 유대는 아이의 안정에 대한 희망 욕구, 보호에 이뤄집니다. 이 이론은 삶과 더 나아가서는 게놈 복사를 위하여 아이들이 보호자들에게 자기방어를 위한 본능적으로 다가간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기초적인 목표는 살아남는 것이고, 마음학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안정입니다. 사랑 이론은 사람들 간의 사이에 대한 부차적인 설명이 아니고 사랑과 동일한 것도 아니다. 그런데도 사랑 이론에서는 유대란 것이 존재한다고 말한다. 아이-성인 사이의 관계에서 아이의 유대는 ‘사랑’이라 하고 보호자의 서로 간 유대는 ‘육아-보호 유대’라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아이는 본인과의 사회적 소통과정에서 알고 반응하며 쭉 이어지는 보호자라면 그게 누가 되었든 사랑을 만들고 싶어 합니다. 사회적 참여는 공을 들인 시간보다도 더 깊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실제 어머니는 사랑 대상의 핵심적인 인물이지만, 돌봄의 시간이 더 크며 많은 시간을 들인 사람도 이러한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습니다. 사랑 이론에서 이것은 곧 아이와 실제 사회작용과 수신호에 대한 지속적인 유대관계와 연루된 행동을 뜻하기도 합니다. 아버지들이 아이의 육아와 사회적 소통 관계의 전부를 한다 해도 어머니와 같은 사랑의 핵심 대상이 될 수 없다는 말도 안 되는 주장과는 일치하지 않습니다.
일종의 아이들은 보호자들 간에 차이를 나타내기 시작하면서 하나 이상 사랑의 대상에게 사랑 행동을 보이며 24개월쯤 이러한 행동을 나타냅니다. 사랑 대상들 사이에도 위아래가 생성되며 핵심적인 사랑의 대상은 서열 1위에 놓이게 됩니다. 사랑 행동의 목적은 다가갈 수 있는 사랑의 인물과의 유대를 지속하기 위함입니다. ‘알람’은 위험에 대한 감정으로 생기는 사랑 행동에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불안’은 사랑의 인물로부터 끊기게 될 것이라는 추측이나 그에 대한 공포입니다. 사랑의 인물이 다가갈 수 없거나 소통하지 않는다면, 분리 불안이 나타납니다. 아이에게 실제적 분리는 불안과 화남, 더 나아가서는 슬픔과 절망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6개월~48개월에는, 사랑의 인물과의 거리가 떨어진다는 것에 대해 더 이상 두렵지 않습니다. 어린이와 성인에게 공포의 위협은 아주 긴 기간의 결여, 관계 장애, 감정적 불가능의 신호에서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