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 코피 자주나는 이유와 대처방안

아이들은 왜 코피 자주나는 걸까요?  저도 어릴적 코피가 참 많이났는데 왜 그런지 알아보겠습니다

1. 건조한 공기

건조한 공기는 비강이 건조해지고 자극을 받아 코피가 잦아질 수 있다. 아이들이 비강건조증이 있다면 실내 습도에 신경써야하고 건조하지 않도록 습도유지를 해주어야합니다.


2. 코딱지 파기


코를 후비는 것은 콧구멍 안의 조직을 손상시키고 코피를 자주 흘리게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비강내 점막조직이 정말 약하기 때문에 특히나 더욱 조심해야합니다.


3. 알레르기성 비염과 고혈압, 열

알레르기는 코에 염증을 일으켜 혈관에 자극이 가해져 코피가 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빨리 건조해지므로 코피가 나며 아이들의 고혈압, 열 또한 코 혈관에 과도한 압력을 일으켜 코피가 자주 날 수 있습니다.

4. 코 외상

 

 

코를 다치면 코피가 자주 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이들이 운동을 하다가 넘어지거거나 부딪혀서 코에 부상을 입거나 아이들끼리 코에 손을 대다가 외상을 입어 날 수 있습니다.

대처 방안(성인, 유아 모두 해당합니다)


코피가 났을때 대처 방안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똑바로 앉아 약간 앞으로 몸을 숙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게 목을 뒤로 젖히는건데 이러한 행동은 피가 기도, 폐로 넘어갈 수도 있기 때문에 극히 삼가해야하는 행동입니다.

 

2. 코의 부드러운 부분을 엄지와 검지 사이에 끼웁니다. 휴지로 코를 막기 보다는 이렇게 해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거즈나 휴지로 막는것도 무방합니다.

3. 5-10분 동안 단단하지만 부드럽게 눌러주세요.

4. 10분이 지나도 출혈이 멎지 않으면 같은 단계를 반복합니다. 그래도 출혈이 멈추지 않으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합니다. 대량의 피가 나거나 어지러움, 호흡곤란, 두통이 나면 지체하지말고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5. 출혈이 멎은 후 며칠 동안 코를 풀거나 격렬한 활동을 하지 않도록 하며 냉찜질 아이스팩을 코와 볼에 발라 붓기를 줄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