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음식

계묘년 두번째 달이 밝았습니다! 강한 추위가 몰아쳤던 1월이 지나가고 2월 부터 우리 가족은 뭘 먹으면 아무탈 없이 지낼까요? 아무래도 시기별로 제철음식을 먹는것이 좋겠지요! 2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음식 한번 알아볼까요?


2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

1. 한라봉


- 맛좋기로 유명한 한라봉! 귤의 4촌쯤 되는 한라봉은 톡 튀어나온 모습이 한라산을 떠오르게 하여 한라봉이라고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한라봉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감기 예방 효과에도 탁월하며 면역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브로콜리와 함께 섭취할 경우 한라봉의 비타민C가 브로콜리의 철분의 체내 흡수를 도울 수 있어 환상의 궁합이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게다가 한라봉에 포함되어있는 비타민 P라 불리는 헤스페라딘은 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2월에는 한라봉을 까먹으면서 면역 증가 시켜보아요!


2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

2. 꼬막

- 11월 부터 3월까지 제철 음식인 꼬막은 쫄깃하기도 하면서 삶아먹어도 맛있고, 무침이나 비빔밥으로 먹어도 아주 맛있기로 유명한데요. 돌조개과에 속하는 이 조개는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단백질,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등이 있어서 어린이의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가장 큰 기능으로 알려진 것으로 간 기능을 개선하고 콜레스테롤 축적을 예방하는 타우린과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는 베타인이 다량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피로회복에 큰 도움을 줍니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꼬막은 성질이 차가워서 몸이 찬 사람이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소화불량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껍데기를 제거한 꼬막 기준 1공기를 넘지 않도록 조절해서 먹여야 합니다.

영양요소도 많고 피로회복에도 큰 도움을 주는 2월 제철 음식 꼬막을 드시고 건강 챙기세요~!


2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

3. 딸기


정말 맛나고 새콤 달콤한 딸기! 아이들도 너무 좋아하고 주변에서는 딸기축제가 시작이 됩니다. 딸기하면 겨울이 생각날 정도로 추울 때 먹을 수 있기로 유명한데요. 맛있는 딸기는 영양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 향상과 감기 예방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딸기는 100g당 67mg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귤의 1.6배, 키위의 2.6배 보다 큽니다.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어 몸속 유해물질로부터 세포 손상을 막고 상처 회복에 도움을 준다. 또한, 다른 달콤한 과일에 비해 당분이 적어 혈당 상승이 덜 합니다.

안토시아닌,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낮추기도 하며 '엘라직산' 이라는 성분이 딸기씨에 포함되어 있어 암예방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딸기는 세척하지 않고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열을 가하거나 믹서기에 갈아버리면 아까운 영양소가 파괴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녹차, 홍차와 같이 먹으면 딸기의 비타민을 변성 시킬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2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

4. 연근

연꽃은 진흙속에 뿌리를 내리고 수면위로 꽃을 청아하게 피워 냅니다. 연꽃은 아름답지만 그 중에서도 연근은 성질이 따듯하고 맛이 달아 허약한 몸을 보양하기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연근은 위점막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이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유의 끈적임이 있어서 이것은 '뮤신'이라고 불리는데 위점막을 보호해줍니다. 위장이 좋지 않아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연근은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연근은 타닌과 철분이 풍부해 지혈 효과가 탁월합니다. 연근을 생즙으로 마시면 위궤양·결핵·부인병 출혈 등 완화에 효과적이고 치질·코피 등의 출혈도 멎을 수 있습니다. 코피가 잘나는 아이들에게 연근뿌리를 먹이면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연근은 혈당지수와 칼로리 등이 낮고 식이석유와 단백질이 풍부해 다이어트를 준비하거나 실행하려는 사람들에게도 좋습니다.

 
2월의 제철음식을 알아보았는데요! 제철음식 잘 먹으면서 가족의 건강, 아이의 건강, 나의 건강도 함께 챙겨 보아요!